변수
= 빈컵 (이라고 생각하면 쉬움)
주의사항!!
변수에서 사용할 수 있는것.
(1) 문자만 사용할 수 있다. (대소문자가 서로 구별 된다)
(2) 소문자 (a~z)
(3) 대문자 (A~Z)
(4) 숫자 (0~9)
(5) 언더스코어 (_)
변수에서 사용할 수 없는것
(6) 숫자로 시작 할 수 없다.
(7) 변수에는 예약어를 사용할 수 없다
( 예약어 : 파이썬에서 이미 사용되고 있는 단어 )
파이썬의 예약어 확인해보기
import keyword
print (keyword.kwlist)
keyword 라는 모듈을 이 코드 창에서 사용하겠다
→ 모듈은 어떤 목적을 위해서 작성된 프로그램 코드의 집합
→ keyword 라는 모듈안에 kwlist 라는 변수의 내용을 출력해라.
출력된 예약어
['False', 'None', 'True', 'and', 'as', 'assert', 'async', 'await', 'break', 'class', 'continue', 'def', 'del', 'elif', 'else', 'except', 'finally', 'for', 'from', 'global', 'if', 'import', 'in', 'is', 'lambda', 'nonlocal', 'not', 'or', 'pass', 'raise', 'return', 'try', 'while', 'with', 'yield']
→ 이 단어들은 변수로 사용 할 수 없다. (대소문자 똑같이)
예약어를 변수로 사용해 본다면 ?
False = 1
→ 에러
→ 에러 내용 : SyntaxError: cannot assign to False
예제 변수를 정하고, 값 출력하기
a = 1
b = 2
print(a+b)
→ a / b 라는 변수에 1 / 2이라는 정수를 넣어준다.
→ 그러고 a+b 의값을 출력(print) 하겠다.
예제 변수에 값 대입
파이썬은 변수에 값을 대입할때 = (assingment ) 기호 사용
= (assingment ) 란 assignment 치환명령어
∴ 오른쪽 부분의 값이 왼쪽부분으로 대입(치환) 된다는 의미이다.
a = 1
b = 'scott'
print(b)
-> b의 값을 출력하기로 했으므로 scott 이 결과값으로 나온다.
파이썬의 철학 확인해보기
import this
파이썬의 자료형
자료형 : 프로그래밍 할때 쓰이는 숫자, 문자열등의 자료 형태로 사용되는 모든것!
파이썬에서 자주 다루는 자료형
(1)숫자형 (int)
→ 숫자를 표현 하는 자료형
예) a = 1
(2)문자형 (str)
→ 문자를 표현하는 자료형
예) b = 'scott'
(3)리스트형 (list)
→ [ ] 대괄호 안에 임의 객체를 순서있게 나열한 자료형
→ 요소값을 변경 할 수 있다.
예) d = [1,2,3,] e = ['a','b','c'] f = [1,'a',2,'b']
(4)튜플형 (tuple)
→ ( ) 소괄호 안에 임의 객체를 순서있게 나열한 자료형
→ 요소값을 변경 할 수 없다. (변경 되지않기때문에 신뢰도가 높다)
예) c = (1,2,3,)
(5)사전형 ( dictionary )
→ { } 중괄호 안에 키 : 값 으로 쌍의 요소로 구성된 순서가 없는 자료형
→ 번역하는 rulebase 로 이용할때
→ 그러나 보통은 딥러닝의 신경망을 이용하여 번역을 한다.
예) m = {'I' : '나는' , 'am' : '입니다', 'boy' : '소년'}
변수 b의 자료형이 무엇인지 확인하시오 (데이터 타입확인 )
a = 1
b = 'scott'
print(b)
print(b)
print(type(b))
###출력 결과
###scott
###<class 'str'>
→ b변수의 값이 출력 됨
→ b 변수의 자료형이 출력 된다.
str = 문자형
숫자 변수 만들고 자료형 확인
a = 3
print (type(a))
###<class 'int'>
→ 변수값 a는 숫자형(int) 으로 확인 된다
문제 주사위의 눈 6개를 담는 dice 라는 리스트 변수를 만드세요
dice = [1,2,3,4,5,6]
문제 주사위를 파이썬으로 던져 보기
import random # random 이라는 모듈을 이 코드창에서 사용하겠다.
dice = [1,2,3,4,5,6] #주사위를 1개 만든다.
print (random.choice(dice)) # random 이라는 모듈안에 choice 라는 함수를 실행하겠다.
→ dice 리스트 안의 요소중 아무거나 랜덤으로 출력 한다.
문제 9 동전을 랜덤으로 던져서 앞면,뒷면이 나오도록코드를 작성하시오
import random # random 이라는 모듈을 코드창에서 사용하겠다.
coin = ['앞면','뒷면'] # 동전의 앞,뒷 면을 리스트로 만들어준다.
print (random.choice(coin)) # random 이라는 모듈안에 choice라는 함수를 실행한다.
만약 동전을 10 번 던지고 싶다면 loop 문을 이용하면 된다.
'Python > python 기초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Python] If ~ else (들여쓰기) (0) | 2021.12.07 |
---|---|
[Python] 자료형 출력 개념 (Print) (0) | 2021.12.07 |
[Python] 대화식 모드 / 배치모드 (0) | 2021.12.07 |